기본 Unit Classs
class Unit:
# init는 생성자로써, 객체가 만들어질 때 자동으로 생성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speed = speed
print("{0}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.".format(name))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지상 유닛 이동]")
print("{0} :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"
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def damaged(self, damage):
print("{0} 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".format(self.name, damage))
self.hp -= damage
print("{0} : 현재 체력은 {1} 입니다.".format(self.name, self.hp))
if self.hp <= 0:
print("{0} : 파괴되었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AttackUnit Class
class Attack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
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
self.damage = damage
def attack(self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. [공격력 {2}]"
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
Marine Class
class Marine(AttackUnit):
def __init__(self):
AttackUnit.__init__(self, "마린", 40, 1, 5)
# 스팀팩
def stimpack(self):
if self.hp > 10:
self.hp -= 10
print("{0} : 스팀팩을 사용합니다. (hp 10 감소)".format(self.name))
else:
print("{0} :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".format(self.name))
Tank Class
class Tank(AttackUnit):
# 시즈모드
seize_developed = False
def __init__(self):
AttackUnit.__init__(self, "탱크", 150, 1, 35)
self.seize_mode = False
def set_seize_mode(self):
if Tank.seize_developed == False:
return
# 시즈모드 아닐 때 -> 시즈모드
if self.seize_mode == False:
print("{0} : 시즈모드로 전환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self.damage *= 2
self.seize_mode = True
# 시즈모드 일 때 -> 시즈모드 해제
else:
print("0 : 시즈모드를 해제합니다. ".format(self.name))
self.damage /= 2
self.seize_mode = False
Flyble Class
class Flyable:
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print("{0} : {1} 방향으로 날아갑니다. [속도 {2} ]"
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
FlyableAttackUnit Class
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 # 지상 speed 0
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"[공중 유닛 이동]")
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Wraith Class
class Wraith(FlyableAttackUnit):
def __init__(self):
FlyableAttackUnit.__init__(self, "레이스", 80, 20, 5)
self.clocked = False
def clocking(self):
if self.clocked == True:
print("{0} : 클로킹 모드를 해제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self.clocked = False
else:
print("{0} : 클로킹 모드를 설정합니다.".format(self.name))
self.clocked = True
전체 class 구성도
AttackUnit는 Unit를 상속받고 Marine 과 Tank 유닛이 AttackUnit을 상속받는다.
Marine은 stimpack기능을 추가 Tank는 seize_mode를 추가
FlyableAttackUnit은 Flyable 과 AttackUnit 을 다중 상속 받고, Wraith 는 FlyableAttackUnit를 상속받는다.
Wraith는 clocking 기능을 추가
참고자료 <youtube, 나도코딩 >
www.youtube.com/watch?v=kWiCuklohdY&t=12932s&ab_channel=%EB%82%98%EB%8F%84%EC%BD%94%EB%94%A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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